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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제작에서 많은 요소들이 있지만, 플래쉬 게임이 아닌 이상 어느 게임에나 있는 점수 저장 시스템.
따라서 예시도 많고 방법도 다양한데, 이를 간편하게 제공해주고 해결해주는 서버 회사가 있다!
뒤끝 | 클릭만으로 게임 서버 완성! (thebackend.io)
사용법
해당 사이트에서 유니티 패키지 형태의 파일을 다운로드 한다.
유니티 상단 메뉴 > Assets > Import UnityPackage > CustomPackage
를 해서, 다운로드 받은 패키지를 import 해준다.
그 후, 뒤끝 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한 후, 로그인 우측 상단 콘솔 클릭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해준다.
콘솔 > 좌측 메뉴(대시보드) > 서버 설정 > 인증 정보에서 Client App Id와 Signature Key를 발급 받는다.
처음에 했던 임포트를 제대로 진행했다면 상단 메뉴에 [The Backend]가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he Backend > Edit Setting를 선택 후, Inspector 창에 콘솔에서 복사한 ClientAppId와 Signature Key를 붙여 넣는다
뒤끝 서버에서 제공하는 변수 값들에 대한 내용이다.
이와 같은 기능들을 뒤끝에서 제공해주고 있다.
가이드라인 및 코드가 많이 있어서 초보 게임 개발자들을 넘어 어느정도 수준이 되는 개발자도 게임 개발하는 용도로 사용하기에 적당하지 않나 싶다.
또한 프로젝트를 생성해보면 알겠지만, 비영리적인 목적으로 개인 프로젝트를 제작하고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무료로 테스트가 가능하니.. 유용하다 생각이 듦.. 하지만 결제 시스템을 사용한 후, 일정 수익이 발생하면 일정 퍼센트를 뒤끝에 제공해야 하니 참고하시길
뒤끝 SDK 초기화 코드 작성
인스펙터 창의 세팅이 완료되었다면 게임 시작 시 뒤끝 초기화에 필요한 스크립트를 작성해야합니다.
새로운 C# 스크립트를 생성 후 아래와 같은 코드를 입력합니다.
이후 GameOjbect에 해당 스크립트를 추가하고 플레이하여 로그를 확인합니다.using BackEnd; void Start { var bro = Backend.Initialize(true); if (bro.IsSuccess()) { // 초기화 성공 시 로직 Debug.Log("초기화 성공!"); CustomSignUp(); } else { // 초기화 실패 시 로직 Debug.LogError("초기화 실패!"); } }
이후 콘솔에서 초기화 성공!의 로그가 나올 경우 정상적으로 세팅이 완료된 것이며 뒤끝을 사용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Plus. 회원가입 기능을 사용하여 유저 생성
//초기화 성공 이후 버튼 등을 통해 함수 실행 public void CustomSignUp() { string id = "user1"; // 원하는 아이디 string password = "1234"; // 원하는 비밀번호 var bro = Backend.BMember.CustomSignUp(id, password); if (bro.IsSuccess()) { Debug.Log("회원가입 성공!"); } else { Debug.LogError("회원가입 실패!"); Debug.LogError(bro); // 뒤끝의 리턴케이스를 로그로 보여줍니다. } }
초기화 이후 뒤끝의 대부분의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뒤끝에서 회원가입/로그인을 통해 뒤끝 accessToken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유저가 로그인을 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이 필요하며 회원가입은 아래와 같은 코드를 통해 구현할 수 있습니다.회원가입된 유저는 뒤끝 콘솔에 유저 관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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